이산표범 스토리 > BRINGBO에 대하여

본문 바로가기

브링보

메뉴닫기
뉴스레터
브링보 뉴스 레터는 무료입니다.
짧고 간결하며 소화가 가능한 간격으로 보내집니다.


흥미로운 컬러와 약간의 재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추측합니다.


우리의 뉴스 레터를 받고 싶습니까? 좋습니다. 구독 과정을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구독하기


프로필

이산표범 스토리

작성일

2018.10.30

본문

호랑이가 아니고 왜 표범? 재규어?


까치호랑이는 우리의 민화속에 가장 친근하게 등장하는 소재이다.
새해맞이 그림’으로 정초에 액운을 막고 좋은 일만 생기라는 의미를 담아 집안에 한시적으로 붙여놓는 그림이다. 덕담과 그림이 합쳐진 일종의 연하장과 같은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그림의 뿌리는 중국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표범과 까치를 함께 그리는 ‘표작도(豹鵲圖)’는 ‘기쁨으로 보답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까치는 ‘기쁨’을 뜻하고 표범의 ‘표(豹)’가 보답할 ‘보(報)’와 발음이 같아 이런 그림이 나온 것이다. 어쨌든 중국의 표범이 우리나라에 와서 호랑이로 바뀌어 ‘호작도(虎鵲圖)’ 즉 까치호랑이 그림으로 바뀐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치와 호랑이그림 (민화, 2015.09.07., 역사인)

그래도 한국의 대표 동물은 호랑이가 아닌가?


브링보와 나는 언어유희에 관심이 많다.
브링보의 보와 또한 발음이 같은 ‘표(豹)’를 선택하여 좋은 운을 위한 수호동물로 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산[移山]이라 이름지어 주었다. 브링보가 산을 옮기기 위해 옆에서 지켜줄 수호 동물이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8-10-30 13:08:33 BRINGBO 로고스토리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8-11-20 16:35:52 이산표범 스토리에서 이동 됨]